North Pacific Anadromous Fish Commission

Species Korean

어종

소하성 어류는 무엇인가요?

소하성 어류(anadromous fish)란 민물에서 태어난 후 바다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성장한 후 산란하기 위해 민물로 돌아오는 생활사를 가진 어류를 일컫습니다. 연어류, 빙어류, 철갑상어류, 칠성장어류가 이에 속합니다.

NPAFC는 협약 수역 을 회유하는 곱사연어, 연어, 홍연어, 은연어, 왕연어, 시마연어 및 무지개 송어를 관리 대상으로 삼고 있고 이는 협약 부속서 에서 나열되어 있습니다.

태평양연어는 무엇인가요?

태평양연어는 민물에서 부화하고 산란하기 위해 민물로 돌아오기 전에 바다에서 일생의 대부분을 보내는 Oncorhynchus 속(연어속)의 소하성 어류입니다. 태평양연어는 일생에 한번의 생식만 한 후 죽는 특성을 갖습니다. 태평양연어에는 곱사연어, 연어, 홍연어, 은연어, 왕연어, 시마연어가 있습니다.

소하성 무지개 송어 또한 다른 태평양 연어 종들과 마찬가지로 Oncorhynchus 속에 속합니다. 소하성 무지개 송어는 무지개 송어 중에서 다른 연어류와 마찬가지로 태평양으로 회유하는 습성을 가진 개체를 일컫습니다. 하지만 소하성 무지개 송어는 일생에 한번의 생식 후 죽는 다른 태평양 연어류와는 달리 반복해서 회유와 산란을 할 수 있는 생활사 특성을 보입니다.

태평양 연어 종

곱사연어 (Pink Salmon)

Scientific name Oncorhynchus gorbuscha
English Pink salmon
Other names: Humpy Salmon, Humpback salmon
Japanese カラフトマス (Karafutomasu)
Korean 곱사연어 (Gopsayeoneo)
Russian Горбуша (Gorbusha)

곱사연어(Pink salmon)는 태평양 연어 중 개체수가 가장 많은 종으로서 북미와 아시아에서 기원하고 있습니다. 곱사연어는 부화하자마자 치어상태에서 강을 따라 바다로 내려가서 광범위한 먹이 회유를 하면서 급격히 성장합니다.

곱사연어는 정해진 2년의 생애주기를 갖습니다. 바다에서 18개월 동안 성장하고 성숙한 성어는 산란하기 위해서 태어났던 민물 환경으로 회귀하게 됩니다. 특히 곱사연어의 회귀하는 개체수가 짝수해에 비해 홀수해에 월등히 많은 홀수해 지배주기 현상이 북태평양 연안의 여러 곳에서 알려져 있습니다. 곱사연어는 태평양 연어 중 크기가 가장 작은 연어 종으로서 체장은 45-55 cm, 체중은 1.0-2.5 kg이 일반적입니다. 곱사연어는 일생에 한번의 생식 후 죽는 종입니다.

바다에서 곱사연어는 어떻게 구별하는가: 몸체의 등 부분과 꼬리지느러미 양 옆에 커다란 타원형의 흑색 점들이 있습니다. 비늘은 매우 작으며 커다른 혹이 수컷 성어의 등 부분에 발달합니다. 곱사연어의 살코기 부분은 연한 핑크색이며 다른 연어 종에 비해 지방함량이 낮습니다.

연어 (Chum Salmon)

Scientific name Oncorhynchus keta
English Chum salmon
Other name: Dog salmon
Japanese シロザケ (Shirozake)
Korean 연어 (Yeoneo)
Russian Кета (Keta)

연어는 태평양 언어 중 두 번째로 개체수가 많을 종으로 아시아와 북미에 기원합니다. 곱사연어와 비슷하게 부화 후 강물을 따라 내려가서 바다로 이동하는 생활사를 갖고 있습니다.

미성숙한 연어는 바다로 나간 후 2-5년간 북태평양에 넓게 분포하여 섭식과 성장을 하게되며, 여름이나 가을에 태어난 곳으로 회귀하여 산란합니다. 성어는 체장 108.8 cm, 체중 20.8 kg까지 성장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일생에 한번의생식 후 죽는 종입니다.

바다에서 어떻게 연어를 구분하나요: 연어는 몸체 또는 꼬리에 점이 없습니다. 꼬리지느러미에는 독특한 은색의 줄무늬들이 있습니다. 다른 태평양 연어에 비해 꼬리자루는 좁은 편이며 눈의 동공은 상대적으로 큽니다. 연어의 살코기는 엷은 핑크색으로 지방함량이 낮은 편입니다.

홍연어 (Sockeye Salmon)

Scientific name Oncorhynchus nerka
English Sockeye salmon
Other names: Red salmon, Bluebacks
Japanese ベニザケ (Benizake)
Korean 홍연어 (Hongyeoneo)
Russian Нерка (Nerka)

홍연어(Sockeye salmon)는 태평양 연어 중 세 번째로 개체수가 많은 종으로 아시아와 북미에서 기원합니다. 전형적으로 유어상태인 홍연어는 민물호수가 있는 곳에만 분포하는 종으로서 부화 후 1-3년을 호수에서 성장을 한 후 바다로 나갔다가 산란을 위해서 민물로 회귀하는 생활사를 갖습니다. 일부 홍연어는 호수가 아닌 강에서 성장기를 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물로 산란하기 위해 민물로 돌아오기 전에 바다에서 1-4년을 보냅니다. 성어의 크기는 다양하나 체장 45-60 cm, 체중 1.6-3.2 kg이 일반적입니다. 홍연어도 일생에 단 한번의 생식을 한 후 죽습니다.

바다에서 홍연어를 어떻게 구별하나요: 몸체 또는 꼬리에 흑색 점들이 없으며 비늘은 몸체에 일정한 열로 정열되어 있습니다. 살코기의 색갈은 밝은 적색으로 지방함량이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은연어 (Coho Salmon)

Scientific name Oncorhynchus kisutch
English Coho salmon
Other name: Silver salmon
Japanese ギンザケ (Ginzake)
Korean 은연어 (Eunyeoneo)
Russian Кижуч (Kizhutch)

은연어(Coho salmon)는 아시아와 북미에서 기원합니다. 은연어 생활사의 특징은 부화 후 강이나 냇물에서 1-2년 성장한 후 바다로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이 후 바다에서 18개월 동안 섭식과 성장을 거친 후 산란을 위해서 민물로 회귀하는 생활사를 갖고 있습니다.

성어의 크기는 체장 40-88 cm, 체중 1.2-6.8 kg 범위에 분포합니다. 은연어는 일생에 단 한번의 생식을 하는 종으로 산란 후 죽습니다.

바다에서 어떻게 은연어를 구별하나요: 등 부분에작은 혹색 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꼬리 상단 옆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꼬리는 밝으나 일률적인 은색을 띄고 있지는 안습니다. 꼬리자루는 상대적으로 넓은 편이고 아래 턱 치아 부분은 흰색입니다. 살코기는 짙은 핑크색입니다. 요리했을 때, 은연어는 다른 연어에 비해 건조한 식감을 갖고 있습니다.

왕연어 (Chinook Salmon)

Scientific name Oncorhynchus tshawytscha
English Chinook salmon
Other names: King salmon, Spring salmon, Blackmouth, Tyee
Japanese マスノスケ (Masunosuke)
Korean 왕연어 (Wangyeoneo)
Russian Чавыча (Tshawytscha)

왕연어(Chinook salmon)는 아시아와 북미서 기원합니다. 왕연어는 연어, 곱사연어, 홍연어 만큼이나 개체수가 많지 않지만 여타 태평양 연어들의 성체가 보다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왕연어는 생활사의 변이가 많은 편입니다. 모든 왕연어는 일생에 단 한번의 생식을 하는 종으로 산란 후 죽습니다.

개울형 왕연어는 바다로 이동하기 전에 담수에서 1년 정도를 치어상태로 지내며, 대개 태어난 강으로 봄이나 여름에 회귀하며 몇 달 후에 산란합니다.

바다형 왕연어는 생애사의 첫 해에, 대체로 부화후 3개월 안에, 바다로 이동하며 산란하기 바로 직전에, 주로 가을에 태어난 강으로 회귀합니다.

성어의 크기는 체장 58-89 cm 또는 그 이상으로 성장하며 체중은 4.5-22.5 kg 정도입니다.

바다에서 왕연어를 어떻게 구별하나요: 등과 꼬리지느러미 양 옆에 작고 둥근 흑색 점들이 분포하며 아래 턱의 치아 부분을 따라 흑색이 분포합니다. 일반적으로 왕연어의 살코기는 분홍색을 띄지만, 일부는 왕연어가 소비하는 먹이 색소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의 차이에 따라 흰색을 띄기도 합니다. 육질은 단단한 편이고 연어와 곱사연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지방함량을 포함합니다.

시마연어 (Cherry Salmon)

Scientific name Oncorhynchus masou
English Cherry salmon
Japanese マサクラマス (Sakuramasu)
Other name: マス (Masu salmon)
Korean 시마연어 (Simayeoneo)
Russian Сима (Sima)

시마연어(Cherry salmon)는 아시아에서만 기원합니다. 생활사는 강에서 1년 이상을 보낸 후 바다에 겨울을 나게 되며 이 후 3-4살에 성숙단계에 도달하면 회귀하게 됩니다. 소하성 시마연어는 일생에 한번만 생식을 한 후 죽는 생활사를 갖습니다.

3-5월에 자신이 태어난 강으로 회귀하여 강에서 여름을 보내고 가을에 산란을 위해서 상류로 이동합니다.

성어는 다양한 크기로 성장하는데 일반적으로 체장은 50 cm 또는 그 이상, 체중은 2-2.5 kg 또는 그 이상까지 성장합니다.

바다에서 시마연어를 어떻게 구별하나요: 시마연어는 은연어와 매우 유사하지만 시마연어는 등에 작은 검은 점들이 있으며 은색 비늘 밑에 진한 검정색 색소가 분포합니다. 살코기는 밝은 적색이며, 은연어보다는 육질이 단단하며 수분과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소하성 무지개송어 (Steelhead Trout)

Scientific name Oncorhynchus mykiss
English Steelhead trout
Japanese スチールヘッド・トラウト (Steelhead)
Korean 무지개송어 (Steelhead Songeo)
Russian Стальноголовая форель, микижа (Raduzhnaya forel)

소하성 무지개 송어(Steelhead trout)는 무지개 송어 중에서 바다로 나가는 생활사를 가지는 소하성 어류로 아시아와 북미에 기원합니다. 소하성 무지개 송어는 부화 후 민물에서 2-3년을 보내며 성장한 후 바다로 나가서 2-3년을 더 보낸 후 자신이 태어난 강으로 회귀하는 생활사를 갖습니다. 일부 소하성 무지개 송어는 산란 후 죽지 않고 다시 바다로 돌아갔다가 회귀하여 산란하는 생활사를 갖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성어의 크기는 체장50-58 cm, 체중 1.4-6.8 kg의 넓은 분포를 보입니다.

바다에서 소하성 무지개 송어를 어떻게 구별하나요: 머리, 등과 꼬리지느러미에 작은 흑색점들이 있으며 꼬리부분의 은색은 중앙에만 분포합니다. 머리는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며 꼬리는 태평양 연어들에 비해 큰 편입니다. 꼬리부분은 두 갈래로 갈라져 있지 않습니다. 살코기는 엷은 분홍색으며 육질은 단단한 편입니다.

대서양 연어는 태평양 연어와 어떻게 다른 건가요

  • 대서양 연어는 Salmo속의 단일 종이지만 태평양 연어는 Oncorhynchus속의 6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인간에 의해 들여오기 이전에 대서양 연어의 역사적 분포는 북대서양으로 서유럽의 강,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북미의 동부 연안에서 번식하였습니다.
  • 일생에 단 한번의 생식을 하는 대부분의 태평양 연어에 비해 대서양 연어는 무지개 송어와 같이 반복적으로 민물과 바다를 오가며 생식을 하는 생활사를 갖고 있습니다.
  • 바다에서 돌아다니는 대서양 연어는 측선 상단 부분과 아가미 표면의 윗면 및 측면에 크게 눈에 띄는 검은 점들을 갖고 있는데 반해 태평양 연어는 아가미 표면에 검은색 점을 띄지 않습니다.
  • 자연산 대서양 연어어족자원의 보존, 회복 및 국가적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국제기구는 NASCO (nasco.int)입니다.
  • 자연산 태평양 연어 어획량은 양식산 태평양 연어 (대부분은 은연어와 왕연어)의 생산량의 5배 이상을 차지하는 반면에 자연산 대서양 연어의 어획량은 양식산 대서양 연어 생산량의 0.1% 미만에 불과합니다.

사용된 연어 사진 출처: Leman, V.N., and E.V. Esin. 2008. Illustrated guide on salmonid fishes of Kamchatka. Moscow: VNIRO.  http://www.knigakamchatka.ru/ref/animal/opredelitel-ryb-kamchatka.html